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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경쟁 심화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여 1조 달러 클럽으로의 귀환 가능성은?

by HS999 2024. 1. 26.

Apple, Microsoft, Nvidia, Alphabet 등 1조 달러 규모의 기술 기업들은 최고치에 가까운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지만 Tesla 주가는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 Tesla (TSLA -12.12%) 주가는 400달러를 넘어서 기업 가치를 1조 달러 이상으로 평가받았지만, 그 후 고물 경제적 어려움과 같은 여러 경제적 문제로 인해 그 가치에서 52% 하락하였습니다.

 

전기 자동차 (EV) 산업은 천천히 성숙해지고 있으며, Tesla는 더 이상 과거처럼 불편한 스타트업이 아닙니다. 이제 그는 매년 수백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어 과거만큼 빠르게 성장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기업은 전 세계의 새로운 EV 기업 및 전통적 자동차 제조업체로부터 경쟁적인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Tesla는 막 끝난 2023년 제 4분기의 재무 결과를 발표했으며, 이는 월스트리트의 기대에 못미쳤습니다. 기업의 전망은 2024년이 성장 측면에서 기업 역사상 가장 어려운 해가 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Tesla는 올해 다시 전성시대로 돌아가 1조 달러 클럽에 재가입할 수 있을까요?

테슬라
테슬라

전기 자동차 수요는 둔화되고 경쟁이 치솟고 있습니다

Tesla는 2023년에 120만 대의 Model Y EV를 판매하여 모든 카테고리에서 올해의 최고 판매 차량이 되었습니다. Tesla는 전체적으로 180만 대의 EV를 판매하여 이전 예상치를 약간 상회했지만, 이는 세계 최대의 EV 제조업체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제 4분기에 중국 기반의 BYD가 처음으로 기업을 제쳤습니다.

 

2023년에는 성장하는 경쟁이 일반적인 주제였습니다. Ford Motor Company 및 General Motors와 같은 전통적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EV 생산을 확대했으며, Rivian Automotive과 같은 소규모 스타트업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동안 산업 전반에서의 판매 성장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V는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차량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되기 때문에 전에 언급한 경제적 어려움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년 말에 Ford는 수요가 부진하여 EV 부문에 120억 달러의 투자를 연기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지난 주에는 F-150 Lightning의 생산을 줄였습니다. 비슷하게 GM은 2024년에 40만 대의 EV를 생산하는 목표를 포기했으며, Honda Motor와의 50억 달러 규모의 EV 파트너십도 중단했습니다.

 

Tesla도 2023년 대부분의 기간 동안 가격을 낮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12월에는 Tesla의 평균 차량 가격이 전년 대비 25.1% 하락하여, 회사는 예상을 약간 상회하긴 했지만 상당한 비용이 들었습니다. 2024년에도 Tesla는 이미 중국과 유럽에서 가격을 낮추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Tesla의 2023년 제 4분기 재무 결과 및 전망은 기대에 못미쳤다

월스트리트의 분석가들은 2023년 제 4분기에 Tesla가 256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가격 인하가 예상보다 더 큰 영향을 미쳐 결과는 252억 달러에 불과했습니다. 2023년의 연간 매출은 사상 최고치인 967억 달러로 기록되었지만, 이 역시 월스트리트의 예상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Tesla의 총이익률에 더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것은 일관되게 산업 최고치를 유지했지만, 가격 인하로 인해 2022년 중반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감소해왔습니다. 2023년 제 4분기에는 17.6%로 달하며 Tesla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Tesla의 순이익(이익)은 2023년 제 4분기에 79억 달러로 보이지만, 이는 대부분 59억 달러 규모의 일시적인 비현금 세액 혜택에 기인한 것입니다. 이를 제외하면 Tesla의 순이익은 전년 대비 39% 하락한 25억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Tesla는 이익 보고서와 함께 구체적인 판매 전망을 발표하지 않았는데, 이는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단순히 2024년에 성장이 2023년에 비해 현저히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이것이 차량 출하량이 220만 대 정도로 예상된다고 믿고 있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22% 증가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CEO 일론 머스크는 많은 사람들이 Tesla를 사고 싶지만 그 가격때문에 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투자자들에게 말했습니다. 따라서 Tesla는 2025년에 매우 낮은 가격으로 판매될 새로운 차량의 생산을 시작할 것이며, 이는 새로운 성장의 물결을 일으킬 것이라고 머스크는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Tesla는 차량 제조업체에 그치지 않습니다. 회사는 최신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베타 버전(V12)을 방금 출시했는데, 이는 수백만 줄의 컴퓨터 코드를 인공 지능(AI) 신경망으로 대체합니다. 이것은 광범위한 출시의 길을 열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회사의 경제를 변형시키고 실제 자동차 판매보다 더 많은 수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Optimus라는 Tesla의 AI 기반 인간형 로봇이 있습니다. 회사는 그의 능력에 대한 여러 인상적인 시연을 공개했으며, 머스크는 Optimus가 내년에도 발송을 시작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Optimus가 제조에서 일상적인 어시스턴트로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해 Tesla 전체의 가치를 초월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Tesla는 2023년에 거의 15 기가와트-시(GWh)의 배터리 저장소를 설치했으며, 이는 2022년 대비 125% 증가한 수치입니다. 회사는 캘리포니아의 40GWh 시설에서 생산을 늘리고 있으며, 머스크는 이 세그먼트에서의 성장이 차량 판매의 성장을 계속 앞지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가구와 기업들은 태양과 같은 친환경 에너지원에서 에너지를 저장하는 데뿐만 아니라 극단적인 기후가 증가하는 지역에서 에너지 보안을 높이기 위해 배터리 저장소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Tesla가 올해 다시 1조 달러 클럽에 재가입할 수 있을까요?

2023년에 Tesla의 비회계 조정 순이익이 3.12달러이고 주가가 195.50달러인 것을 감안하면, 주가 이익비율(P/E)은 62.7입니다. 이는 Tesla 주식이 S&P 500 지수의 P/E 비율인 21.5보다 거의 3배 비쌉니다. Ford 및 GM 자동차 회사는 각각 7.1 및 4.9의 P/E 비율로 거래하고 있습니다.

 

Tesla를 자동차 제조업체가 아닌 기술 주식으로 평가하는 투자자도 있을 것이며, 이는 자동차 제조 이외의 사업 기회를 고려할 때 합리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Tesla는 나스닥 100 기술 지수 내의 동종업계보다 2배 더 비싸게 거래되고 있으며, 나스닥 100은 30.3의 P/E 비율로 거래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Tesla 주식이 다시 반값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장기적으로 투자자들을 계속해서 관심을 가질 만한 충분한 장기적인 촉매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새로운 EV 모델이 소득이 낮은 소비자들로부터 새로운 수요를 일으킬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올해 Tesla 주식을 더 높게 이끌만한 성장 요인은 충분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